겨울 산행 추천 수리산 등산코스 | 명학역-병목안 환종주

서울에서 가까운 안양, 군포, 안산, 시흥에 걸쳐있는 수리산.
태을봉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수리산은 관모봉, 슬기봉, 꼬갈봉, 부대옆봉, 수암봉 등을 거느리고 있는 산군이다.
전체 봉우리를 산행하고 내려와도 긴 시간이 걸리지 않아 가볍게 산행할 수 있는 곳으로 눈꽃이 아름다운 산이다.

수리산 환종주 산행코스

등산코스 : 명학역-관모봉-태을봉-슬기봉-부대옆봉-수암봉-병목안
산행거리 : 11km
소요시간 : 5시간 14분 (휴식 1시간 24분)
산행일자 : 2023. 12. 27
교통편 : 대중교통

4개의 시군구가 경계를 이루고 있는 수리산이다 보니 통합된 등산 안내도가 없다.
각 시, 군에서 각자의 관할 영역에 대한 지도만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명학역에서 출발하고, 성결대 옆을 들머리로 정했다.
날머리는 안양 병목안 시민공원으로 하산하는 코스.

군포시

구간별 거리와 소요시간

1. 명학역-성결대-관모봉-태을봉 : 3.3km/1시간 18분
  2. 태을봉-칼바위-슬기봉-꼬깔쉼터 : 2.7km/ 1시간 29분 (14분 휴식)
  3. 쉼터-부대옆봉-헬기장-수암봉 : 1.5km/ 1시간 26분 (54분 휴식)
  4. 수암봉-창박골 갈림길-병목안 : 3.5km/ 1시간 5분 (휴식 16분)

들머리 : 명학역, 성결대 입구 하차.
성결대학교 방향으로 올라가다 왼쪽 마을로 들어가면 등산로가 바로 있었으나, 지금은 그 지역 전체가 재개발하고 있다.
골목이 열려있어 몇 군데 들러봤으나 모두 막혀있어 되돌아 나와야 했다.

그래서 명학역에서 하차하면 성결대 정문으로 바로 올라와야 한다.
성결대 정문에서 우측 골목으로 진행한다.

성결대 경비 초소에서 우측 개천 옆으로 조그만하게 길이나 있다.
관모봉으로 올라가는 등산로 들머리가 된다.

초행길이면 등산로 입구 찾는 게 쉽지 않을 것이다.
쉽게 성결대 정문에서 우측으로만 알고 가면 됨.

명학역 버스 정류장 – 에어건 : 1.5km/ 25분

성결대 경비실을 지나 100m 정도 가면 수리산 등산 안내도와 흙먼지 털이기, 에어건이 설치되어 있다.

에어건 – 관모봉 : 1.1km/ 36분 – 누적 2.6km/ 1시간 1분

수리산 환종주 코스 중 가장 힘든 구간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된비알이다.
중간에 쉼터도 마련되어 있고, 더러는 계단도 설치되어 있다.
등산로에 눈이 쌓여있지만, 일부는 녹아 더욱 미끄럽다.

에어건에서 5분 정도 올라가면 수리산 둘레길과 교차한다.
우측으로 가면 병목안으로 가고, 왼쪽은 명학역 상록마을에서 오는 둘레길이다.

다시 15분 올라가면 계단으로 제일 힘든 구간을 만난다.
계단만 올라가면 고생 끝.

관모봉 – 태을봉 : 0.7km/ 17분 – 누적 3.3km/ 1시간 18분

드디어 고생 끝에 관모봉 도착.
미세먼지가 심해 마스크를 쓰고 다니라는 일기 예보에도 나온 날이다.
관모봉에 올랐으나 정말 안개가 낀 듯 희뿌연 하늘과 조망.

쉬다가 놓고 간 타올이 이정표에 걸려있다.
올라오는 계단에도 장갑과 스카프가 올려져 있었다.
산행하다 보면 종종 놓고 가는 경우가 있지. (미투)

관모봉에서 태을봉으로 50m 내려가니 우측 병목안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난다.
잘록이에 덱 쉼터를 만들었고, 주변에는 공사 자재가 수북이 쌓여있다.
날이 풀리면 헬기로 실어 날라야 할 것 같다.

잘록이를 지나 태을봉으로 가는 길은 조금은 편한 왼쪽으로 돌아가는 길과, 능선으로 바로 치고 올라가는 길이 있다.

약간은 가파르지만 그래도 능선으로 바로 치고 올라간다.
100m 정도의 거리라 어렵지 않게 올라간다.
꼭대기에서 왼쪽으로 태을봉이다.
태을봉 489m로 주변 봉우리 중 가장 높은 곳으로 수리산 정상이다.

태을봉 – 칼바위 : 1.2km/ 43분 – 누적 4.5km/ 2시간 1분

정상석을 지나 슬기봉으로 향한다.
태을봉을 내려서면 왼쪽으로 뾰족하게 솟은 바위를 본다.
병풍바위라고 하고, 전망대가 덱으로 설치되어 있다.

병풍바위를 지나 능선을 따라가면 앞에 슬기봉과 오른쪽에 수암봉이 그사이를 지나는 서울 외곽 순환 고속도로가 지나간다.
병풍바위에서 칼바위를 지나는 능선을 박쥐 능선이라고 부른다.
지도를 펴 놓고 능선을 보면 박쥐가 날개를 펴고 있는 듯.

칼바위 – 슬기봉 : 0.8km/ 18분 – 누적 5.3km/ 2시간 19분

어떤 것이 칼바위인지 모르겠다.
혹시 칼같이 생긴 바위가 있나 찾아왔는 데 보이지 않는다.
밑에 안 보이는데 있나?
아니면 주변의 바위가 날카로워서 칼바위라고 했나?

칼바위를 지나면 밧줄 바위라고도 있다.
이정목에 쓰여있어서 알 수 있는 밧줄 바위.
야는 또 뭣에 쓰는 밧줄 바위냥?
밧줄 타고 다녀서 밧줄 바윈가?

밧줄 바위를 지나 오르내림을 한번 하고 나면 슬기봉으로 올라간다.
슬기봉 정상에는 가지 못하고 8부 능선쯤에 슬기봉이란 이정목이 있다.
한남정맥이 지나가는 표시가 있고, 수암봉 가는 길이란 표시도 되어 있다.

슬기봉 – 꼬깔 쉼터 : 0.7km/ 28분 – 누적 6.0km/ 2시간 47분

수암봉 가는 길로 올라서면 텍으로 된 길이고, 지붕도 설치되어 있다.
눈이나 낙석 방지용으로 지붕까지 있다.
덱 계단을 한참 내려가면 부대 옆으로 가고, 군사 도로와 합류한다.

군사 도로에서 300m 정도 내려가면 왼쪽으로 꼬깔봉 올라기 전 우측에 정자가 하나 있다.

입구에는 수리사 가는 길이라고 쓰여있다.
오늘은 날씨도 춥지 않고 바람도 불지 않아 쉼터에서 푹 쉬었다 가기로 한다.
따뜻하게 차 한 잔도 하고, 오랫만에 한껏 여유를 부린다.

바람이 불까 봐 쉴터도 챙겨왔지만, 오늘은 필요 없다.
요즘은 안내 산악회를 따라다니다 보니 주어진 시간이 한정되어 있어 부지런히 따라가기도 바쁘다.

꼬깔 쉼터 – 수암봉 : 1.5km/ 1시간 26분 (휴식 54분)

꼬깔 쉼터에서 계단으로 올라가면 꼬깔봉이라 하는데 정상석도 없고 봉우리에 올라가지도 못한다.
그냥 우측으로 내려와야 하는 곳으로 조망도 없다.
수리사로 가지 않으면 굳이 안 가도 되는 곳.

꼬깔 정자에서 우측으로 길을 따라가면 부대옆봉이라는 알림이 나온다.
이름도 참 어지간히 지을 것이 없어 부대옆봉이란다.

부대옆봉을 지나면 헬기장이고 햇볕이 드는 헬기장은 질퍽거림이 상당하다.
헬기장에서 내려서면 소나무 쉼터가 있고, 수암봉 100m라고 나온다.

수암봉 올라가는 길은 조금은 가파른 오르막이다.

수암봉 정상 옆에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다.
오늘은 조망이 별로이지만 그래도 슬기봉, 꼬깔봉은 잘 보인다.

수암봉에서부터는 계속 내리막이다.

수암봉 – 병목안 : 3.1km/ 1시간 5분 (휴식 10분)

수암봉에서 곧바로 정상석 뒤로 내려가면 된다.

수암봉에서 내려가는 길은 상당히 급하다.
눈도 있어 주의 구간.
10여 분 내려가면 소나무 쉼터가 있고, 둥그런 벤치가 만들어져 있다.

능선을 따라 내려가기만 하면 되고, 좌우로 갈림길이 있어도 앞만 보고 직진한다.
중간쯤 가면 창박골이란 이정표가 있다.

소나무 쉼터를 지나면 나오는 이정표에서 창박골 방향으로 진행한다.
창박골 이정표에서 1.2km 내려가면 병목안 시민공원 화살표가 나올 때까지는 창박골 이정표를 따라간다.

수리산은 이정표가 잘되어 있어 길을 못 찾는 경우는 거의 없다.
갈림길마다 꼭 맞는 이정표가 있음.
병목안까지는 부드럽게 내려가는 길이라 어렵지 않다.

병목안으로 내려서면 앞에 보이는 다리를 건너가면 병목안 시민공원이고, 주차장과 화장실이 있다.
버스 정류장은 왼쪽으로 600m 정도 내려가면 버스 정류장이 있다.

우측으로 올라가면 식당이 있고, 오리집, 만두집, 고기집 등 많은 식당이 영업을 하고 있다.
오늘은 만두집에서 맛있는 만두전골을 흡입하기로.

오른쪽으로 150m 정도 올라가 만두집으로 고고.

올해 송년 산행으로 친구와 오붓한 한때를 보낸다.
너무 많이 먹어 갑툭배가 되었다.
안 먹던 곡차도 한 잔하면서 인생 뭐 있어 다 그런 거지!
연식이 되어 갈수록 점점 아쉬움 보단 여유로움이 생긴달까?

불교에서 말하는 탐. 진. 치를 조금은 벗어나서 여유를 찾는 것 같다.
일체유심조라 모든 것은 마음에서 일어 나느니.
올해도 많은 일이 있었고, 무사히 잘 지내왔다.

내년에도 열심히 산에 다닐 수 있도록 건강에 힘쓰면서 조심조심 산행해야 한다.
모든 이들의 건강과 화목한 가정을 위해 기원하면서
-친구와 수리산 환종주를 무사히 끝내고 나서….

불펌 금지
직접 발품 팔아다니며 얻은 귀중한 자료입니다.
공유 버튼을 눌러 출처와 함께 담아가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error: 마우스 우클릭 금지 복사금지